1. 디자인의 정의 및 목적
(1) 디자인(design)의 정의
- 디자인이라는 말의 어원은 라틴어인 "데시그나레(designare)"와 이탈리어인 "디세뇨(disegne)" 그리고 프랑스어인 "데생(dessein)"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디자인을 기능적인 '조형 활동', 즉 스타일을 보기 좋게 만드는 '미적 예술 행위'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은데 디자인은 단순히 미를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미와 기능의 합일과 조화는 물론 인간과 관련한 모든 문제와 환경을 창의적으로 개선하고 해결하기 위한 복합적인 활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디자인(design)의 목적
- 디자인의 목적은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판매를 위한 디자인'이 제2차 세계대전 전후 '생산을 위한 디자인'으로 바뀌게 되었고, 최근에는 '소비자를 위한 디자인'으로 변화해 오고 있습니다.
- 디자인은 "인간이 어떻게 하면 행복할 수 있는가?"라는 물음에서 시작합니다. 따라서 국민 생활에 기여하고 수요의 창출과 산업경제의 활성화는 물론 생활문화의 창조 및 생산과 소비의 가치 부여뿐만 아니라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 사용되어 인간의 삶을 보다 풍요롭게 만드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 디자인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활동으로 크게 "기획적 활동"과 "기능적 활동"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기획적 활동"은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와 계획을 발전시키는 정신적인 과정이고, "기능적 활동"은 아이디어를 구체화해 형태의 구성과 조화를 통해 다양한 형식으로 제작하고 실체화하는 과정입니다.
- 현대의 디자인은 인간의 문제와 관련한 자원의 보존과 재생 문제, 환경 문제, 사회복지와 구호 문제, 지역의 개발과 성장 및 교육 문제, 인구와 공간 문제, 주거 문제, 식량 문제, 노동 생산 문제, 도시환경의 위생 시설 문제 등 인간의 다양한 욕구와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2. 디자인의 방법과 표현기법
(1) 묘사와 관찰
디자이너에게 있어서 관찰 능력은 매우 중요합니다. 관찰을 통해 문제를 인식하거나 일상에서 보이는 형태 및 보이지 않는 형태에 새로운 형상을 부여하고 창의력을 발휘하게 되는데, 좋은 디자이너가 되려면 조형의 기초 감성과 창의력을 높일 수 있는 관찰훈련과 표현기법을 지속해서 연습해야 합니다.
가. 묘사
① 원근
묘사는 시각, 손, 뇌의 상호작용에 의해 얻어진 정신활동의 결과입니다. 관찰과 묘사를 반복해 훈련하게 되면 자연의 조형적 질서와 법칙을 단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데, 그러한 관찰을 통해 대상의 선이나 색의 변화, 면의 복합성과 입체적인 구조 등 여러 가지 조형 요소를 발견할 수 있게 됩니다.
② 정밀 묘사
정밀 묘사란 대상물을 세밀하게 관찰하고 사실적으로 표현하는 것으로 묘사의 방법 중 하나입니다. 대상을 세밀하게 관찰하고 형태의 부분과 전체의 질서를 파악한 후, 형태의 비례, 원근 비례, 색채의 농담, 명암에 의한 입체감, 재질감, 표현 순으로 분석하여 작업합니다. 정밀 묘사는 표현 방법에 따라 점묘화와 선묘화로 나뉘며, 표현 재료에 따라 연필화, 펜화, 채색화, 에어브러시화 등으로 구분합니다.
③ 묘사의 재료
묘사의 재료는 연필 또는 채색 재료 등이며 이것을 이용해 스케치하거나 정밀하게 묘사합니다. 연필을 이용해 대상의 형태나 음영 등을 밀도 있게 그린 후 색채 재료를 이용해 그 위에 색과 명암을 표현합니다.
나. 관찰
① 인간 문명의 발전과 경험
인간은 원시 상태를 벗어나 문명을 발전시키면서 색상이나 형태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고 조형을 정보전달의 수단으로 사용했습니다. 그러한 경험은 관찰을 통해 자연의 형상을 해석하고, 인간의 신체나 기물 등을 사실적으로 묘사하며, 때로는 고도로 양식화한 표현으로 발전시켰습니다.
② 자연의 조형적 기초원리 발견
인간은 자연의 일부이며 자연과 함께 공존하고 자연으로부터 필요한 것들을 얻어 사용합니다. 그러므로 자연을 조형의 기초 대상으로 삼아 자연에 숨겨진 형태와 유기적·기능적 아름다움 및 합리적 요소의 관계를 발견함으로써 디자인 원리인 조형의 질서를 배울 수 있습니다.
③ 직관과 미세 관찰
인간 주변의 많은 평범한 형태도 고정관념을 버리고 관찰하다 보면 평상시 느끼지 못했던 신선함, 그리고 자연의 아름다움과 신비로움을 발견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직관과 미세 관찰은 형태의 근본적인 특성을 발견하는 직관력 향상을 위한 조형 훈련의 기본이 됩니다.
(2) 표현기법
가. 표현
표현은 묘사에서 한 단계 발전하는 과정이며, 기초 디자인에서 형성력을 기르는 과정입니다. 디자이너는 관찰을 통해 느낀 아름다움과 감동을 자기 상상력을 발휘해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보고 재구성해 봄으로써 창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나. 디자인 드로잉
① 디자인 드로잉은 스케치 또는 모델링 등에 의한 기술적 행위뿐만 아니라 자료의 수집과 분석 등을 포함한 아이디어 창출, 형태 연구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디자인 드로잉의 목적은 아이디어를 실제화·형상화하여 재현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데 있습니다.
② 현대의 디자이너들은 크게 두 가지 방법을 통해 그림 그리기를 하는데, 수작업과 컴퓨터를 이용한 작업입니다. 디자이너는 디자인 과정에서 항상 드로잉을 할 수밖에 없고, 드로잉 과정이 잘 되면 그만큼 결과도 좋을 가능성이 커집니다.
③ 디자인 과정에서 드로잉의 역할로는 기초 디자인 단계에서 드로잉을 통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어내는 것이고, 어느 정도 형태가 정리된 단계에서 그림을 통해 약간의 수정을 가하면서 꼼꼼히 형태를 따져보고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④ 드로잉은 제품 개발 관련 담당자들과 디자이너 사이의 주요 의사소통 수단이자 의사결정 수단입니다. 즉, 디자인 과정상 드로잉의 주요 역할을 아이디어 전개(ideation) - 형태 정리(form shaping) -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 마인드맵(mind map) 기법
① 토니 부잔에 의해 개발된 기법인 마인드맵은 '생각의 지도'라는 뜻으로, 아이디어를 지도를 그리듯 이미지화하여 발상하는 방법입니다.
② 표현하고 싶은 개념의 중심이 되는 이미지와 핵심 주제어를 그림의 중앙에 두고 방사상에 키워드나 이미지를 연결해 발상을 늘려가는 도해 표현기법입니다.
(3) 디자인 관련 용어
- 키치(Kitsch)
키치란 독일어로 "저속한 모방작품" 혹은 "공예품"을 뜻합니다. 낡은 가구를 모아 새로운 가구를 만든다는 뜻으로 사용되기도 하며, 패션 분야에서는 품위 없고 천한 느낌의 스타일을 의미하나 오늘날에는 예술의 수용 방식이나 특수한 상태를 가리키는 말이 되고 있습니다.
- 리스타일링(Restyling)
인공물의 이미지를 유행에 맞게 스타일만 바꾸는 것으로 구조체는 손을 대지 않고 외관만을 개축·개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아방가르드(Avant-grade)
급격한 진보성향의 흐름, 전위라는 뜻의 프랑스어 아방가르드는 원래 군사 용어로 전쟁에서 적의 움직임과 위치를 파악하기 위한 척후병을 의미하였는데 오늘날에는 혁명적인 예술 경향 또는 그 운동을 의미합니다. 아방가르드의 컬러는 유행색보다 앞선 색채를 사용합니다.
- 프로타주(Frottage)
'마찰하다'는 의미로 탁본이라고도 합니다. 요철이 있는 표면을 문질러 질감 효과를 나타내는 표현기법입니다.
- 데칼코마니(Decalcomanie)
'복사하다', '전시하다'는 의미로 어떤 무늬를 특수한 종이에 찍어 얇은 막을 이루게 만든 뒤 다른 표면에 옮기는 표현기법입니다.
- 콜라주(Collage)
피카소와 브라크의 큐비즘에서 시작된 표현기법으로 비닐, 타일, 상표, 나뭇조각 등을 붙여 구성하는 기법입니다.
- 오브제(Objet)
돌, 나뭇가지, 동물의 가죽, 조개껍데기 등과 같은 자연적인 재료와 공업적인 재료를 조합시켜 새로움 또는 환상, 잠재되어 있는 욕망 등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기법입니다.
- 에코디자인(Eco design)
자연을 제일 우선으로 살리고 환경파괴를 최소화하는 지속 가능한 환경과 인간을 고려한 자연주의 디자인으로 디자인, 생산, 품질, 환경, 폐기에 따른 총체적 과정의 친환경 디자인을 말합니다.
- 유비쿼터스(Ubiquitous)
어디서나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정보통신환경을 말합니다.
- 애드밴스 디자인(advanced design)
진보적인 디자인으로 '앞서가는 디자인'을 의미하는데 주로 제품디자인 분야에 많이 적용됩니다.
- 크래프트 디자인(Craft design)
공예(craft)를 의미하며 수공의 장점을 살리되 예술 작품처럼 한 점만을 제작하는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의 양산이 가능하도록 설계·제작하는 생활 조형 디자인의 총칭을 의미합니다.
- 티저 광고(Teaser advertising)
현대 광고의 한 유형으로 광고캠페인 전개 초기에 소비자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메세지 내용을 조금씩 단계별로 노출하는 광고를 말합니다.
(출처 2022 컬러리스트필기 기사·산업기사 이론서, 조영우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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