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25』 에서는 올해 주요 소비 트렌드를 10가지 키워드로 아래와 같이 제시하고 있습니다.
1️⃣ 옴니보어(Omnivore)
다양한 취향과 소비 성향을 가진 현대 소비자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남성의 스킨케어 관심 증가, 여성의 클라이밍 참여 등 전통적인 성별 역할을 넘어서는 소비 패턴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2️⃣ 아보하(#Aboha)
'아주 보통의 하루'를 의미하며, 일상 속 작은 행복과 만족을 추구하는 트렌드입니다. 특별한 이벤트보다는 필사, 러닝, 감사 일기 등 일상적인 활동에서 의미를 찾는 경향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3️⃣ 토핑 경제(Topping Economy)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에 개인의 취향을 반영하여 커스터마이징하는 경향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가방에 키링을 달거나, 크록스 신발을 꾸미는 것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4️⃣ 페이스테크(Face Tech)
인공지능과 로봇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감정 인식과 표정 분석 기술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는 인간과 기술 간의 상호작용을 더욱 자연스럽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5️⃣ 무해력(Embracing Harmlessness)
작고 귀엽고 순수한 것들을 선호하는 트렌드로, 심리적 안전지대를 찾고자 하는 현대인의 욕구를 반영합니다. 이는 스트레스가 많은 사회에서 편안함과 안정을 추구하는 현상입니다.
6️⃣ 그라데이션 K(Shifting Gradation of Korean Culture)
한국적 정체성이 다채롭게 변화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다인종·다문화 시대로의 변화, 글로벌 이동성 확대, 전 세계가 함께 소통하는 글로벌 플랫폼 발달 등이 이러한 변화를 이끌고 있습니다.
7️⃣ 하이퍼 퍼스널라이제이션(Hyper-Personalization)
빅데이터와 AI 기술을 활용하여 소비자 개인의 취향과 필요에 맞춘 맞춤형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향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이는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고, 브랜드 로열티를 강화하는 데 기여합니다.
8️⃣ 서스테이너블 패션(Sustainable Fashion)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친환경 소재 사용과 윤리적인 생산 과정을 중시하는 패션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는 소비자들이 의식 있는 소비를 통해 지구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자 하는 의지를 반영합니다.
9️⃣ 메타버스 라이프(Metaverse Life)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기술의 발전으로 메타버스 공간에서의 활동이 일상화되고 있습니다. 이는 새로운 형태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경제 활동을 가능하게 하며,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를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 웰니스 테크(Wellness Tech)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기술을 활용한 개인 맞춤형 건강 관리 서비스와 제품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웨어러블 디바이스, 헬스케어 앱 등을 통해 개인의 건강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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