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색이야기

색의 물리적 분류와 색채 현상

반응형

2. 색의 물리적 분류

 

(1) 표면색(surface color)

- 표면색은 빛의 확산, 반사하는 불투명 물체의 표면에 속하는 것처럼 인식하게 되는 색으로 보통 색상, 명도, 채도 등으로 표시합니다.

- 물체색으로 스스로 빛을 내는 것이 아니라 물체의 표면에서 빛이 반사되어 나타나는 물체 표면의 색으로 외부의 빛을 받아 반사된 빛의 색으로 사물의 질감이나 상태를 알 수 있도록 하는 색을 말합니다.

 

(2) 광원색(illuminate color)

- 전구나 불꽃처럼 광원이 스스로 빛을 내는 동안의 색, 광원색은 색의 삼속성 중 색상과 채도로만 표현, 전구나 불꽃처럼 발광을 통해 보이는 색을 말하며, 광원색은 보통의 경우 색자극값으로 표시합니다.

 

(3) 평면색(film color)

- 미적으로 봤을 때 부드럽고 쾌감이 있는 색으로 순수한 색만 있는 느낌의 부드럽고 즐거운 미적 상태를 말하며, 거리감, 물체감 또는 입체감은 거의 지각되지 않기 때문에 어떤 사물의 상태와는 거의 무관하므로 순수 색의 감각을 가능하게 합니다.

- 푸른 하늘처럼 순수하게 색 자체만 보이는 원초적인 색으로 색 자극만 존재합니다.

- 색 자극(눈에 들어와 유채색 또는 무채색의 감각을 일으키는 가시복사) 외에 질감, 반사 그림자의 영향을 받지 않으며 거리감이 불확실하고 입체감이 없는 색을 말합니다.

 

(4) 물체색(object color)

- 물체색은 스스로 빛을 발광하지 못하는 색으로 광원으로부터 받은 반사에 의해 생기는 색상인 표면색, 투과되는 투과색을 총칭하는 색입니다.

- 평면 색과 달리 거리감, 재질, 형태에 따라 다르게 지각되며, 물체가 빛을 반사·흡수하면서 고유의 색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는 물체마다 빛을 반사하는 각 과장별 세기인 고유한 반사율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며 이를 분광 반사율(spectral reflection factor)이라 합니다. 분광 반사율(spectral reflection factor)이란 물체색이 스펙트럼 효과에 의해 빛을 반사하는 각 파장별(단색광) 세기를 말하며 물체의 색은 표면에서 반사되는 빛의 각 파장별 분광 분포(빛이 프리즘을 통과하면서 파장별로 분광 된 색의 양을 그래프로 표시한 것)에 따라 여러 가지 색을 띠게 되며, 조명에 따라 다양한 분광 반사율을 나타냅니다. 밝을수록 반사율이 높고 채도가 높을수록 차이가 크며, 반사율은 색채 시료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5) 경영색(mirrored color)

- 거울 면이 가진 고유의 색이 지각되고 거울 면에 비친 대상물이 그 겨울 면에서 지각되는 경우, 그 대상물의 색, 거울과 같은 불투명한 물질의 광 면에 비친 물체의 표면에 나타나는 완전 반사에 가까운 색을 말합니다.

 

(6) 공간색(volume color)

- 투명한 유리 또는 물의 색 등 일정한 부피가 있는 공간에 3차원적인 덩어리가 꽉 차 있는 부피감이 보이고 색의 존재감이 느껴지는 용적색(공간색)으로 유리병 속 액체 또는 얼음 그리고 수영장의 물색 등이 이에 속합니다.

 

 

3. 색채 현상

색채 현상은 빛의 현상이라고 말하며, 빛은 다양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광원에서 빛이 물체(고체, 액체, 기체)에 접촉하면서 '반사, 산란, 굴절, 회절, 흡수, 간섭, 투과, 확산, 분해'라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이러한 다양한 빛의 현상 등에 의해 눈에 자극이 생겨 뇌에 전달되면서 색을 인식하게 됩니다.

 

(1) 반사(reflection)

- 빛이 물체를 완전히 반사하면 흰색이 되고, 완전히 투과(광선이 매질을 통과하는 현상)하면 검은색(90% 이상 흡수)이 됩니다.

- 스펙트럼 전반에 걸쳐 비교적 고른 반사율을 가지고 있는 색으로 흡수 반사를 적당히 할 때 물체의 표면색은 회색이 됩니다.

- 빛이 물체에 닿아 반사되는 성질을 말하며 반사는 물체의 색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예를 들어 사과가 빨간 이유는 빨간색은 반사하고 다른 색은 흡수하기 때문입니다.

 

(2) 굴절(refraction)

- 하나의 매질(에너지를 이동시켜 주는 물질)로부터 다른 매질로 진입하는 파동이 그 경계면에서 진행하는 방향을 바꾸는 현상입니다.

- 빛의 파장이 길면 진동수가 작아 굴절률이 약하고, 파장이 짧으면 진동수가 커서 굴절률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아지랑이나 별의 반짝임 등의 자연현상을 비롯한 일상에서는 물그릇 속의 수저가 굽어 보이는 현상 등 수많은 예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3) 산란(scattering)

빛이 거친 표면에 입사했을 경우 여러 방향으로 빛이 분산되어 흩뿌려지는 현상으로, 대낮에 하늘이 파랗게 보이거나 석영이 붉게 보이는 이유는 산란 때문이다. 예를 들어 노을, 흰 구름, 먹구름 등이 있습니다.

 

(4) 회절(diffraction)

- 산란과 간섭의 복합현상이기도 하며 예로 CD의 표면색, 곤충 날개색 등에서 볼 수 있습니다.

- 파동이 장애물을 만났을 때 빛이 물체의 그림자 부분에 휘어들어 가는 현상으로 뉴턴이 주장한 이자설에서는 나타나지 않고 파동설에서만 나타납니다.

 

(5) 간섭(interference)

-파장이 같은 서로 다른 두 줄기의 파동이 서로 만나 중복되어서 서로 강합 또는 약합되어 진폭이 극대화가 되면 백색광(눈에 백색으로 보이는 연속 스펙트럼)이 얇은 막에서 확산 또는 반사되어 만나 일으키는 간섭무늬현상입니다. 그 예로는 진주조개와 비눗방울 홀로그램에서 볼 수 있습니다.

 

(출처 2022 컬러리스트필기 기사·산업기사 이론서, 조영우 지음)

반응형

'색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색채 지각의 감정효과  (0) 2024.07.04
색채 자극의 감각  (0) 2024.07.04
색채 지각과 색의 혼합  (0) 2024.07.03
색채 지각  (0) 2024.07.02
색 지각의 원리  (0) 2024.0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