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감법혼색
① 감법혼색은 컬러 인쇄, 사진, 컬러 영화필름, 색 필터 겹침, 색 유리판 겹침, 안료, 물감에 의한 색재현 등에 사용됩니다.
② 감법혼색은 색채의 혼합으로 색료의 3원색인 사이안(Cyan, 청록색), 마젠타(Magenta), 노랑(Yellow)을 혼합하기 때문에 섞을수록 명도와 채도가 떨어져 어두워지고 탁해지는 혼합입니다.
(4) 중간혼색
① 중간혼색은 색이 실제로 섞이는 것이 아니라 눈이 착시를 일으켜 혼합된 것처럼 보이는 심리적인 혼색으로 컬러 인쇄와 같은 중간혼색의 방법과 병치혼합 또는 베졸드효과(Bezold effect) 그리고 회전혼합 등에서 볼 수 있으며 가법혼색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② 회전 혼합은 영국의 물리학자 맥스웰(Maxwell)에 의해 실험되었는데, 두 가지 색의 색표를 회전원판 위에 적당한 비례의 넓이로 붙여 빠른 속도로 회전시키면 원판의 물체색이 반사하는 반사광이 원판면에 혼색되어 보이는 혼합을 말합니다. 혼색된 결과에서 혼합된 색의 명도와 색상은 혼합하려는 색들의 중간 밝기와 색에 있어서 원래 각 색 지각의 평균값이 되며 보색 관계의 색상 혼합은 중간 명도의 회색이 됩니다.
③ 병치혼합은 선이나 점이 서로 조밀하게 병치(나란히 놓이거나 동시에 설치)되어 인접 색과 혼합하는 방식으로 19세기 신인상파의 점묘법, 모자이크, 직물의 색 등에 사용됩니다.
(5) 기타 혼색기법
① 병치 가법혼합 : 병치 가법혼색은 선이나 점이 서로 조밀하게 병치되어 인접 색과 혼합하는 혼색방법으로 컬러 모니터 또는 컬러TV 화면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② 동시 가법혼합 : 동시 가법혼색은 두 개 이상의 스펙트럼을 동시에 혼합한 결과를 얻는 혼색방법으로 무대조명 등이 속합니다.
3. 색채 자극의 감각
색채의 지각적 특성
1. 색의 대비
(1) 동시 대비
① 대비(contrast) : 서로 다른 두 색이 영향을 받아 다르게 보이는 현상으로 잔상의 일종입니다. 동시대비는 대비효과가 순간적이며 시점을 한 곳에 집중시키려는 색채 지각 과정에서 두 가지 색을 동시에 볼 때 일어나는 현상으로 시점을 한 곳에 집중시키려는 색채지각 과정에서 순간적으로 일어납니다.
② 색상 대비(color contrast) : 두 색이 서로 대비해서 색상차가 크게 느껴지는 현상으로 다른 두 색을 인접시켜 놓았을 경우 서로의 영향으로 인하여 색상차가 크게 나는 현상입니다. 1차색상끼리 잘 일어나며 2차색, 3차색이 될수록 대비효과는 떨어집니다. 즉 빨강, 노랑, 녹색, 파랑 등의 1차색이 조합되었을 경우 뚜렷이 나타납니다. 예로 교회의 스테인드글라스와 마티스, 그리고 피카소 등의 회화작품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③ 명도 대비(luminosity contrast) : 명도가 다른 색끼리 영향을 주어서 생기는 대비로 명도가 다른 두 색이 있을 때 밝은색은 더 밝게, 어두운 색은 더욱 어둡게 보이는 현상으로 명도의 차이가 클수록 더욱 뚜렷합니다. 여러 대비 중 사람이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대비입니다.
④ 채도 대비(chromatic contrast) : 채도가 서로 다른 두 가지 색이 배색되어 있을 때 생기는 대비로 채도가 높은 색채는 더욱 선명해 보이고, 채도가 낮은 색채는 더욱 흐리게 보이는 현상으로 3속성 대비 중 대비효과가 가장 약합니다.
⑤ 보색 대비(complementary contrast) : 보색관계에 있는 두 가지 색이 배색되었을 때 생기는 대비로 서로 보색관계인 두 색이 있을 때 서로의 영향으로 색상이 달라 보이는 현상입니다. 보색이 되는 두 색이 서로 영향을 받아 본래의 색보다 채도가 높아지고 선명해집니다.
(2) 면적 대비(area contrast)
양적 대비라고도 하며 차지하고 있는 면적에 따라 색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을 말하며 같은 색이라도 면적이 큰 경우 더욱 밝고 선명하게 보입니다. 색 견본집을 보고 선정한 결과 원하던 색보다 명도와 채도가 높은 색이 나오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3) 연변 대비(edge contrast)
경계면, 즉 색과 색이 접해 있는 부분의 대비가 가장 활발하게 일어나는 현상으로 두 색이 서로 인접되는 부분이 경계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는 부분보다 색의 3속성별 대비의 현상이 더욱 강하게 일어나는데, 그 효과를 마하밴드라고도 합니다.
(4) 한난 대비
한색(차갑게 느껴지는 색)과 난색(따뜻하게 느껴진느 색)의 온도 감각에서 나타나는 대비현상입니다.
(5) 계시 대비 (successive contrast)
① 둘 이상의 색을 시간적인 차이를 두고서 차례로 볼 때 주로 일어나는 대비로 어떤 색을 보다가 다른 색을 보는 경우 먼저 본 색의 영향으로 다음에 보는 색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입니다.
② 잔상과 구별하기 힘들고 순간 다른 색상으로 보였다고 할지라도 일시적인 것으로 계속하여 한곳을 보게 되면 눈에 피로도가 발생하여 효과가 적어져 원래의 색으로 보이게 됩니다.
2. 색의 동화
(1) 동화 현상
① 두 색이 맞붙어 있을 때 그 경계 주변에서 색상, 명도, 채도 대비의 현상이 보다 강하게 일어나는데, 색들끼리 서로 영향을 주어서 인접 색에 가깝게 느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② 색이 다른 색 위에 넓혀가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전파효과라고 하기도 합니다.
③ 색의 대비효과와는 반대되는 현상으로 복잡하고 반복되는 패턴이 작고 섬세한 무늬에서 많이 나타나는 현상으로, 동화를 일으키기 위해서는 색의 영역이 하나로 종합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베졸드 효과(Bezold effect)
① 가까이서 보면 여러 가지 색들이 좁은 영역을 나누고 있지만 멀리서 보면 이들이 섞여져서 하나의 색채로 보이는 혼합으로 색을 직접 혼합하지 않고 색점을 배열함으로써 전체 색조를 변화시키는 효과를 말합니다.
② 베졸드 동화 효과를 회색 바탕에 검은색 선을 그리면 바탕의 회색이 더 어둡게 보이고 흰색선을 그리면 바탕의 회색이 더 밝아 보이는 효과를 말하며 배경색과 도형색의 명도와 색상의 차이가 적을수록 효과가 뚜렷합니다.
(출처 2022 컬러리스트필기 기사·산업기사 이론서, 조영우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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